EN

국제가스연맹 강주명 회장 인사말

2015년 파리기후협약과 UN지속가능개발목표 발표 후 국제사회는 에너지의 지속적인 공급, 온실가스 배출 감소, 대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에너지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에너지 믹스의 변화를 예측하기조차 어려운 이 시기에는 에너지 발전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너지 전환은 산업혁명의 출발점이었습니다. 18세기 중반 석탄 연료를 사용한 증기기관의 탄생은 제1차 산업혁명으로, 석유를 사용한 내연기관의 발명은 제2차 산업혁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천연가스가 재생에너지를 보완하고, 셰일가스가 에너지자원으로서 등장하면서 새로운 에너지 전환은 이미 진행 중입니다.

특히 천연가스는 태양열과 풍력 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고 증가하는 글로벌 수요에 대응하면서도,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대기질 향상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에너지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또한 미래의 에너지 생산, 가정 및 산업 에너지 공금, 교통 등 다른 에너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천연가스의 특성상 에너지로 글로벌 경제 전반에 걸친 역할이 확대될 것입니다.

IEA는 향후 25년간 천연가스 사용이 45% 증가할 것이며 개발도상국이 그 중 80%를 차지할 것이라 예측한 바 있습니다.

이에 더해 가스 기술과 재생에너지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한 제3차 에너지 혁명이 진행되면 천연가스는 곧 또 다른 전성기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세계가스총회의 주제와 핵심분야

제28회 세계가스총회는 “A Sustainable Future – Powered by Gas”를 주제로 에너지 산업 패러다임 전환의 시기에 천연가스의 환경 리더십, 시장 확대, 가치 창출이라는 세 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제21회 기후변화협약당사자총회 이후 환경 문제에 대한 각 국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제가스연맹은 천연가스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전세계에 천연가스의 청정성을 알려왔습니다.

한국 회장단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약속하는 핵심 동력으로 환경을 위한 천연가스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에너지 전환 시대에 천연가스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 에너지 시장의 장벽을 제거하여 천연가스의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천연가스 수요 증대와 더불어 더 많은 분야의 가치 창출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기술 혁신과 수소, 풍력, 태양광과 같은 재생 에너지 분야와의 협업 등을 꾸준히 진행하고, 천연가스의 접근성을 높여 에너지 빈국의 어려움을 해소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천연가스에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겠습니다.

끝으로 국제가스연맹 한국회장단은 가스 산업의 변화와 트렌드를 분석해 가스 산업이 처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선제적으로 논의해 나갈 것이며, 투명한 운영으로 국제가스연맹의 미션과 비전을 수행해 회원사들의 이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국제가스연맹

국제가스연맹은 지속가능한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을 구성하는 가스를 홍보하고 가스 산업의 정치, 기술, 경제적 발전을 위해 1931년 설립된 비영리 기구로, 전세계 160여개 회원사가 소속되어 있으며 글로벌 가스 시장의 94%를 대변합니다.

국제가스연맹의 회원사는 탐사 및 생산, 수송 및 LNG, 유통 등 가스산업 전 분야에 걸쳐 있으며 전세계 가스산업의 대변인으로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독립 비영리기구가 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IGU 공식 홈페이지 www.igu.org 를 참조해주세요.

SHARE THIS

  1. likes
© WGC 2021 National Organizing Committee